2020년 2월 18일 화요일
Humming Urban Stereo [Very Very Nice! And Short Cake]
시부야케. 시부야케. 시부야케. 이젠 아주 지겹다.
시류가 통속적인 트렌디 드라마로 변하는 슬픈 사실에 정작 음악을 만드는 이들은 굳이 "난 이것을 하고야 말테다." 라는 ‘하면 된다’ 정신으로 음악을 하지도 않았을 텐데 우리가 내리는 정의에 트렌드도 그들도 죽어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허밍 어반 스테레오의 음악은 뉴욕의 두 일본계 여성 아티스트들로 이루어진 Cibo Matto(치보 마토)의 첫 앨범 'Viva! La Woman'이 가진 음식에 대한 컨셉을 내놓은 것과 같은 다채로움이 묻어다는 동시에 소울과 언더그라운드 댄스 음악의 접목을 꾀하는 Moloko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누구의 장점과 누구의 장점을 뽑아서 허밍 어반 스테레오가 되었다기 보다는, 이들이 보여줄 수 있는 음악의 색깔은 무지개 뿐 만 아니라 파스텔도 될 수 있을만큼 풍부한 음악적 상상력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만 '이거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데.' 하는 추측이 자꾸 드는 건 음악 감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Scully Doesn't know'의 경우, Moloko의 'Sing it back'의 소프트한 한국버젼인 것 같고, 'Waltzsofa #1'은 Towa Tei의 앨범 'Sound of Museum'의 인트로와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다(언급한 곡들은 첫 번째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는 넘버들이다).
허밍 어반 스테레오는 소리 소문 없이 청취된 EP 이후 첫 데뷔앨범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것을 해냈다. 한 손엔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러운 카라페를(DISC 1), 한 손엔 부드러운 카푸치노를 쥐워주었으니(DISC 2) 말이다. 제이미 올리버 같은 매력적인 젊은 요리사임에 틀림없다. 재료가 음악이라는 점만 다르다.
안현선
joeygottheblues@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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