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8일 화요일

DS Connexion(디에스 커넥션) 1집 [DS Connexion]





















요즘 음악을 들으면서 가장 즐거운 일은 들을 만한 국내 힙합 반들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홍대에서 알만한 힙합 클럽 등지를 누비며 라이브를 해 왔던 디에스 커넥션도 그 중 하나다. 2호선 당산역이 멤버들의 운집역이라 이름을 그렇게 붙였다는 이들의 앨범은 '라이브 인 스튜디오'라고 붙여도 좋을 만큼 그 간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표현해냈다.

우선 디에스 커넥션의 데뷔 앨범에서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메인이 따로 있지 않고 전반적으로 함께하는 세 명의 MC가 척척 죽이 잘 맞아 최상의 호흡을 이루어 낸다는 점이다. 각각의 멤버들이 주거니 받거니 하는 모양새가 아주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힘 하나들이지 않고 신나게 놀아도 다양한 샘플링을 사용함으로써 음악적인 부분에서 어필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예를 들면 클럽에서 가장 애청된다는 '에프릭타파토라표차'를 들어보면 인트로에 ‘자코 패스트리우스’의 'Come on, Come Over'를 넣음으로써 펑크(Funk)의 느낌을 실었고, ‘윈튼 마살리스’의 '모 베터 블루스'의 멜로디를 기반으로 사랑에 관한 랩을 읊기도 한다.


언더그라운드 힙합 쪽에서 명망 있는 힙합 뮤지션들이 곳곳에 숨어 있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다. 속도를 가늠할 수 없는 스피디한 래핑을 구사하는 아웃사이더 외에도 Brown Sugar, Dragon AT 등이 그들의 팀워크를 단단하게 엮어주는데 한 몫 한다.

그러나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멤버들 간의 호흡과 실력에 비해 앨범의 구성은 평이하다. 전체적인 앨범의 컨셉과 이어지는 메시지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 한시름 덜고 머리를 식히기엔 좋지만 음악을 전해 받는 청자와 아티스트가 교감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안현선

joeygottheblues@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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